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타벅스 특화매장

반응형

스타벅스는 우리나라에서는 카페 문화를 선도하는 프랜차이즈라 할 수 있다. 유행하는 디저트와 음료는 대부분 스타벅스를 거치기 마련이고, 스타벅스에서 시작된 유행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단순히 우리나라에서만 인기인 것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 프랜차이즈가 바로 스타벅스다. 지금부터는 우리나라에서 영업 중인 스타벅스의 다양한 매장 분류 방법, 그리고 특별한 콘셉트의 특화매장을 꼽아서 소개하고자 한다.

 

1.스타벅스 매장의 5가지 분류

스타벅스 매장은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된다. 스페셜티 커피(우수한 등급의 커피) 코너가 있는 R(리저브), 드라이브 스루 주문이 가능한 DT(드라이브스루), 상생을 도모하는 커뮤니티 스토어, 일반 매장, 그리고 ‘더 매장’의 다섯 종류다. 리저브점과 드라이브스루점은 우리나라 외에 해외에서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더 매장’의 경우에는 오직 우리나라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특화 매장이다.

반응형

2.R점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에는 ‘리저브 전용 공간’이 마련돼 있다. 이곳에서는 시즌마다 새롭게 선보이는 다채로운 풍미의 스페셜티 커피를 자신의 취향에 꼭 맞은 추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다. 리저브 매장의 스페셜티 커피는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마다 주문에 맞춰서 원두를 분쇄하고 커피를 즉석에서 내린다. 원두 시향이 가능하며, 커피를 내리는 전 과정을 지켜볼 수 있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3.DT점

스타벅스 DT점은 주차를 하지 않고, 차를 탄 채로 주문을 하고 음료를 받을 수 있는 매장이다. 스타벅스 최초의 Face to Face 화상 주문 시스템으로, 주문 과정부터 결제까지 화상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DT 매장이 많이 분포돼 있으며, 일부 매장의 경우에는 관광 명소로 꼽히기도 한다. 최근 들어서는 전국의 유명 관광지에 DT점이 집중적으로 문을 열고 있는 추세다.

 

4.커뮤니티 스토어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는 스타벅스코리아가 지난 2014년부터 선보이고 있는 이익공유형 매장이다. 판매 상품의 일부 금액을 파트너 기관에 기부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 공헌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판매 상품당 적립되는 금액은 300원이다. 현재 국내에는 여섯 곳의 커뮤니티 스토어가 운영 중이며, 매년 프로그램 참여 협력 기관을 모집해 뜻깊은 활동을 다방면으로 펼치고 있다.

 

5.더 매장

‘더 매장’은 스타벅스가 명소화 마케팅을 적용한 초대형 매장이다. 주로 관광지에 있지만, 관광지에 있다고 해서 더 매장이 되지는 않는다.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곳을 선정해 공간 설계, 메뉴 등을 해당 매장과 지역의 특색을 살려 만든다. 이를 통해 더 매장을 지역의 상징으로 만드는 전략이다. 더 매장은 ‘더양평DTR점’, ‘더북한강R점’, ‘더북한산점’, ‘더여수돌산DT점’, ‘더제주송당파크R점’의 다섯 곳이 운영되고 있다. 시기에 따라 더 매장이었던 곳이 일반 매장으로 전환되기도 한다.

 

6.스타벅스 더양평DTR점

스타벅스 더양평DTR점은 개점 21주년을 맞아 오픈한 지점으로, 리저브 바, 티바나 바, 드라이브스루를 모두 결합한 더 매장이다. 전면을 유리창으로 구성해 남한강을 조망할 수 있도록 했으며, 내부의 좌석은 모두 261석에 달한다. 3층으로 구성됐으며 각 층마다 계단식 좌석을 배치하는 등 자연스럽게 층과 층 사이가 연결되는 듯한 디자인을 구현했다. 루프톱이 야외 무대 및 객석 형태의 공간으로 구성된 점도 특징으로 꼽힌다.

 

7.스타벅스 더북한강R점

스타벅스 더북한강R점은 리저브 커피와 특화된 티바나 티를 즐길 수 있는 매장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약 100평 규모의 펫 파크 공간이 조성된 점이 특징이다. 반려동물을 테마로 한 공간이 마련된 매장은 더북한강R점이 국내 스타벅스 최초이다. 총 4층, 좌석 300여 석 규모로 이뤄져 있으며, 매장 내부 공간은 간결한 디자인을 바탕으로 자연 경관을 하나의 인테리어 요소처럼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8.스타벅스 더북한산점

서울의 북한산국립공원 입구 인근에는 스타벅스 더북한산점이 자리를 잡고 있다. 이곳은 북한산의 웅장한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카페로, 지상 1층과 2층, 루프톱으로 구성돼 있다. 좌석은 총 253석이다. 루프톱 테라스에서는 북한산 자락을 파노라마처럼 볼 수 있으며, 이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도 마련돼 있다. 전국 5개 매장에서만 판매하는 쑥 특화 음료 등의 오리지널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9.스타벅스 더여수돌산DT점

스타벅스 더여수돌산DT점은 여수 돌산읍 우두리에 위치한 더 매장이다. 여수 지역의 아홉 번째 스타벅스이자 네 번째의 더 매장이다. 지상 1, 2층과 루프톱 등 290여 석 규모로 조성됐으며, 여수의 유명 관광지인 만성리 검은모래해변, 하멜등대, 동백꽃, 밤바다 등을 인테리어 요소로 반영했다. 매장 산책로에는 돌과 나무, 여수의 대표적인 꽃인 동백꽃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으며, 산책로를 따라 이어진 전망대에서는 여수 바다를 볼 수 있다.

반응형